본문 바로가기
기타 주식 이야기

TYM, 종전의 진정한 수혜주... 재벌집 막내아들 승계를 파악해라!

by 지인뉴스 2023.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뉴스만 전해드리는 지인입니다.

현재 유튜브에서 '지인뉴스'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user-jw8co4sj3y

 

지인뉴스

 

www.youtube.com

 

아직까지도 우크라-러시아 전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언제 전쟁이 끝날지는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언젠가 분명히 전쟁은 끝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종전에 대비해 폭발적으로 성장할 주식을 미리 파악하고 선점해야 합니다.

 

오늘은 주목할 기업은 농슬라(농업 + 테슬라)라고 언급되는 TYM입니다.

TYM 트랙터, 이앙기 등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총 매출의 59%북미에서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우크라 전쟁 장기화로 농작물에 대한 유통이 원활치 못합니다. 유통이 원만하지 않다는 것은 농작물의 생산량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미국과 캐나다는 전세계 농산물 시장의 강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TYM에 집중해야 합니다. 미국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식량에 대한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확실히 깨닫게 됐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TYM은 북미에서의 추가적인 성장을 위해 미국 조지아주에 생산거점 증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TYM은 연 2만대 규모의 농기계를 생산할 수 있는 거점을 조성하고 있고 이에 대한 공장은 2024년 완공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여러 부품들에 대한 공급망 이슈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뿐 아니라 농기계 제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TYM북미에서 직접 부품 조달을 추진하고 이를 활용해 농기계제품을 생산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에는 승계에 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TYM81김희용 회장을 필두로 김태식, 김소원, 김식 3남매가 소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 회장은 세명의 아들, 딸에게 1월 초 300억원어치 주식을 승계했습니다.

 

그런데 주식 승계 후에는, 재벌집 막내아들처럼 김식 전무(막내)가 기업의 경영키(지분만 봤을 때)를 잡게 됩니다. 어느 재벌 기업이든 승계시에는 항상 문제가 터집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TYM 주식을 언제쯤 매수해야 할까요? 이는 증여주식 산정 방식을 보면 얼추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행법에 따르면 30억원을 초과하는 주식 증여는 50% 세율이 적용됩니다. 게다가 TYM은 매출 1조원이 넘는 기업이기 때문에 가업상속공제제도 대상도 아닙니다.

 

아까 저는 김 회장이 막내 김식 전무에게 많은 주식을 증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총 세금은 150억원 가량 잡히게 됩니다.

 

증여주식가액은 증여일 전후로 2개월의 평균 종가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즉 김 회장의 주식 증여일은 1월 초이고 그렇기에 3월 초까지는 주가가 부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급하게 상승할 경우 오너일가가 증여한 주식의 금액이 높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더 큰 세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를 역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최소 3월 초까지 급등은 발생하기 힘들며 우리는 분할 매수로 대응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2023년 실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립 리서치 기관인 그로스 리서치는 TYM2023년 매출 12500억원, 영업이익 125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는 FN가이드가 예측한 2022년 매출액 11564억원, 영업이익 1228억원 대비 거의 증가하지 못한 수치입니다. 이는 공장 증설완료가 2024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TYM의 공장은 풀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2022년보다 더 좋은 실적을 기록하려면 생산 설비 확장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2024년 북미 공장이 완공되기 전에 우리는 분할매수로 대응해야 합니다.

 

오늘은 TYM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많은 언론은 농슬라다 모다 하면서 TYM이 당장이라도 자율주행 트랙터를 출시할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자율주행 트랙터의 완성 난도가 승용차보다 쉽다고 할지라도 그렇게 빨리 찾아오지 않습니다.

 

즉 이 주식을 사려면 자율주행 트랙터를 고려하기보다 종전에 따른 농기계 수요 폭발에 초점을 둬야 합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