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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뉴스만 전해드리는 지인입니다.
한화그룹이 정말 공격적인 전략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물론이고 STX중공업 인수 그리고 최근 HSD엔진인수 계획까지 대대적으로 밝혔기 때문입니다.
한화그룹의 행보가 조금 과격한 것 같기는 하지만 이 같은 과감한 행보는 나름 중장기적으로 기업의 역량을 더욱 강화시킬 것입니다.
일단 한화그룹의 현 상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화그룹은 현재 STX중공업인수를 두고 현대중공업그룹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STX중공업 매각 본입찰은 3월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사모펀드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가 STX중공업 지분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화, 현대의 경쟁은 이 지분인수 분야에서 결정될 것입니다.
그리고 한화그룹은 HSD엔진 인수 MOU를 체결했다고 2월 16일 입장을 밝혔습니다. STX중공업인수를 추진하다가 갑자기 왜 이런 특단의 조치를 취했을까요?
왜냐하면 STX중공업 인수에서 현대에 밀릴 경우 한화그룹의 큰 그림은 엉망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한화그룹의 큰 그림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전략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현대중공업그룹이 어떤 형태로 돌아가고 있는지 이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현대중공업그룹은 국내외 조선업계 넘버원 기업입니다. 그리고 이 기업의 최대 장점은 산업 내 모든 부문이 수직계열화 돼 있다는 데 있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한국조선해양이 수주한 물량은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으로 배분돼 건조가 이뤄집니다. 그리고 자율운항 관련 기술개발은 아비커스라는 기업을 통해 진행됩니다. 즉 그룹의 성장 방향은 확실하게 조선부문으로 집중돼 있다는 말입니다. 게다가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선박에 대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합니다.
비용조차도 내재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현대중공업그룹은 정말 엄청난 효율성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말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엔진기계 사업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 사업부는 엔진을 직접적으로 생산합니다.
즉 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하는 선박에는 다수의 엔진사업부의 엔진이 장착되고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매출은 자연스레 자급자족 하게 됩니다.
이번엔 한화그룹 계열사 조직도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한화그룹을 먹여 살리고 있는 제조업 부문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방산(한화디펜스), 한화솔루션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생각보다 태양광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한화솔루션의 성장이 더딥니다. 분명 빠르든 늦든 태양광 시대는 올 것입니다.
그러나 현금흐름이 좋지 못하며 폴리실리콘 등 중국 발 원자재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당한 위험성이 있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K방산이다 뭐다 하며 전세계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으나 방산 사업은 원래 성장성이 그닥 크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화솔루션이 수소사업으로부터 유의미한 성과를 얻는다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통해 극적인 캐시카우를 확보하기를 원하고 이에 대한 대안이 대우조선해양, HSD엔진, STX중공업 엔진 인수입니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 HSD엔진, STX중공업을 인수하게 된다면 지출은 최소화하며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통상 인수합병을 하게 된다면 수년간 그 기업은 대체로 비실비실 합니다. 그러나 한방에 이 같은 조직을 갖추게 된다면 원활한 캐시플로우가 갖춰지죠.
즉 보다 신속하고 안정성 있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게다가 한화그룹은 한화임팩트라는 기업을 통해 수소 및 엔진사업 또한 이미 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아직까지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못한 한화임팩트의 사업은 한층 탄력을 받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한화그룹은 친환경 미래 조선업 또한 공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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