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인입니다.
한국 경제가 딱히 살아나고 있지는 않으나 조선업과 배터리 산업의 실적은 꽤나 괜찮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가 살아나지 않는 것은 반도체 산업이 그동안 한국 경제에서 엄청난 비중을 차지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업이 잘 된다고 할지라도 개인들의 삶이 나아 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에 올라타 자산을 불리는 전략을 우리는 평생 취해야 하며 오늘도 이를 위한 내용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3분기 찾아올 한화오션의 필살 전략입니다.
빠르게 결론 먼저 말하고 관련 내용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한화그룹은 3분기 내로 HSD엔진 인수를 마무리 한다는 계획입니다. 어떻게 보면 최근 현대중공업이 STX 중공업을 인수한 것과 동일한 전략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중공업과는 크게 상황이 다릅니다. 왜냐하면 한화그룹이 HSD엔진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얻는 이익은 무려 3가지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첫 번째로 볼 것은 HSD엔진의 실적입니다. HSD엔진은 올해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엄밀히 말하자면 2022년 하반기부터 흑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연 단위로 봤을 때는 올해가 흑자전환의 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흑자전환이라는 것은 한화그룹의 장기적인 캐시카우가 된다는 말입니다. 기술 역량만 보고 부채 기업을 인수했다간 자칫 한화그룹도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담감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한화그룹으로서는 매우 이득이 되는 인수라고 볼 수 있죠. 그리고 인수를 담당하는 기업은 한화그룹의 한화임팩트입니다.
한화오션이 HSD엔진을 인수한다면 재무적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으나 그렇지 않기 때문에 한화오션으로서는 이득만 취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두 번째 주목해야 할 점은 메탄올 추진선 역량 강화입니다. 사실 한화오션 같은 경우는 이미 관련 기술력을 확보해 놓은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메탄올을 연료로 삼는 메탄올 추진선은 초저온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LNG추진선 보다 건조 난도가 낮기 때문이죠. 그러나 영업팀의 활약이 돋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메탄올 추진선 수주에 뒤처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3분기 HSD엔진의 인수가 현실화 된다면 한화오션은 메탄올 엔진을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 측면에서 현대중공업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말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메탄올 엔진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은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가 유일합니다. 그러나 최근 HSD엔진도 메탄올 엔진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화오션과의 시너지를 고려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M&A가 완료 된 후 본격적으로 한화오션은 메탄올 추진선 수주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것은 HSD엔진 기술력을 활용한 방산역량 강화입니다. 한화오션은 주로 대형 군함 위주의 특수선을 건조하곤 합니다.
그런데 대형 군함 같은 경우는 상선보다 엄격한 품질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왜냐하면 가혹한 상황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 속에서 HSD엔진이 한화그룹 역량으로 편입된다면 대형 군함 건조 시 보다 정밀화된 엔진으로 품질 좋은 군함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 뿐 아니라 엔진 조달 비용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군함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현대중공업과 경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가장 결정적인 경쟁 요소가 엔진입니다.
그동안 한화오션은 불리한 싸움을 해왔습니다. 항상 엔진을 수입해 선박을 건조해왔기 때문이죠. 그러나 HSD엔진 인수가 3분기 현실화 된다면 현대중공업과 견줄만 한 기업이 탄생하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조선주는 타 주식 섹터보다 안전한 편에 속합니다. 시황을 예측하기 어렵지 않으며 보다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특성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도 계십니다.
각자의 특성에 맞춰 안전한 투자 하시고 좋은 성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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