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인입니다.
모두의 바람대로 조선주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꾸준히 새로운 선종에 대한 수주를 이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한화오션은 그렇지 못합니다.
물론 현재 나오는 대다수의 보도자료는 한화오션을 칭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꾸준히 언급했듯이 한화오션의 방산부문 산업은 최소 5년 이상을 봐야 하는 긴 사업입니다.
앞으로 1, 2년 내 지속될 슈퍼사이클에 올라타기에는 조금 역량이 부족하다는 말이죠. 그럼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이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일단 현대중공업이 최근 어떤 행보를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기업을 먼저 파악하고 한화오션의 현황을 봐야 문제점을 명확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중간 조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은 과거 10년 전부터 올해 4월까지 전세계에서 발주된 메탄올 추진선 가운데 55%를 수주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현재 전세계 친환경 트렌드는 혼조세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여전이 인기 많은 LNG추진선을 비롯해 메탄올 추진선, 암모니아 추진선, 수소 추진선 등이 활개를 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선박은 메탄올 추진선입니다. 왜냐하면 일단 친환경 선박이 전세계에서 활용되기 위해선 급유 시설이 제대로 구비돼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LNG 급유 시설은 충분치 않습니다. 유럽과 동아시아에서는 나름 잘 구비된 상황이지만 북미, 남미 등에서는 아직도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면 왜 최근 들어서 메탄올 추진선이 크게 부각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 선급 DNV의 자료를 보면 메탄올 급유 시설은 전세계에 나름 고르게 분포돼 있습니다. LNG 보다 메탄올 급유시설이 더 활성화 돼 있는 이유는 급유시설 구축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메탄올은 상온 및 일반 대기압에서도 저장 및 이송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일반 탱크나 일반 파이프로 급유시설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반면 LNG 같은 경우는 초저온에 견딜 수 있는 금속으로 급유시설을 구축해야 합니다.
즉 보다 고급기술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수반되고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관련시설 구축이 생각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게다가 삼성중공업은 최근 4조원 규모 메탄올 추진선 16척을 한 번에 수주했습니다. 이를 좀 더 정확히 말해보자면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수주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규모 선단을 한 번에 수주했다는 것은 이미 전세계 선사들이 삼성중공업의 건조 기술력을 충분히 신뢰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아직까지 메탄올 추진선이 완전한 친환경 선박은 아니지만 나름 준 친환경 선박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이런 상황임에도 한화오션은 아직까지 메탄올 추진선에 대한 수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언론을 통해 보도된 사실은 없는 상황이며 여전히 특수선 부문의 역량이 증가하고 있다고만 강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한화오션도 메탄올 추진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LNG추진선과 함께 새로운 친환경 선박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을 IR 자료로도 밝히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한화오션은 LNG 또는 LPG를 기반으로 한 이중연료 추진선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중연료 추진선이란 기존에 가장 많이 활용되던 연료인 벙커C유와 LNG, 또는 벙커C유와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입니다. 즉 아직까지 메탄올 추진선에 대한 수주에 집중하고 있지는 않다고 볼 수 있죠.
역량이 부족해서 이러한 수주를 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아직까지 회사 영업팀의 가동이 정상적이지 않는 건지는 좀 더 기다려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한화오션이 타 조선사에 비해 친환경 선박 수주에 뒤처지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예전 영상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한화오션의 방산 역량은 정말 훌륭합니다.
다만 방산 부문 매출은 총 매출의 15% 수준에 불과 합니다. 결국 한화오션의 기업가치가 증가하기 위해선 상선부문이 잘 돼야 한다는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친환경 선박 수주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조선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화오션, 3분기 현대중공업 따라 잡을 초특급 전략 시작됩니다. (51) | 2023.08.04 |
---|---|
한화오션·현대미포조선, 적자여서 수퍼사이클 걱정 없습니다. (22) | 2023.07.30 |
조선3사, 수퍼사이클이 더 오래 가려면 ‘이 선종’ 수주가 늘어야 합니다. (feat.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36) | 2023.07.16 |
삼성중공업 본질적 기업가치는 한화오션보다 높습니다. (숫자에 답이 있다) (15) | 2023.07.12 |
조선3사 ‘수주잔고, 신조선가, 후판까지’ 한방 정리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25) | 2023.07.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