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업 이야기

현대글로비스 웃음, HMM 눈물··· 같은 해운업이여도 입장은 달라

by 지인뉴스 2023.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뉴스만 전해드리는 지인입니다.

현재 유튜브에서 '지인뉴스'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user-jw8co4sj3y

 

지인뉴스

 

www.youtube.com

 

오늘 얘기해볼 기업은 전통적인 강화 현대글로비스HMM입니다. 두 회사모두 선박을 활용한 사업을 하고 있으나 매우 다른 상황에 처해 있기에 이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현대글로비스의 올해 사업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글로비스의 사업은 총 3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육상 물류를 책임지는 물류사업부, 해상 물류를 책임지는 해운사업부, 그리고 CKD 물량을 책임지는 유통사업부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리고 리포트는 매출의 역성장은 정해져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 부가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결국 전세계적으로 어느정도 경기침체가 오기 때문에 실적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말이죠 이를 부정적으로만 해석하면 안됩니다. 자동차운반선 부문의 수익성 덕분에 해운사업부의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운임이 상승하게되는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자동차 운반선의 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1, 2년 새 가장 많이 건조된 선박컨테이너선LNG운반선 이었습니다.

 

물론 자동차운반선에 대한 발주도 상당했으나 코로나19에서 회복되면서 가장 많은 수요는 컨테이너선과 LNG운반선에 집중됐습니다.

 

게다가 2021~2022년 동안 약 825300CEU 규모의 선복량 발주가 이어졌으나 올해 인도될 자동차운반선 물량76600CEU총 발주 물량의 2%에 불과합니다. 즉 자동차운반선의 공급 부종은 당연하다는 얘기입니다.

중국의 경우 대륙에 위치해 있지만 결국 상하이 항만을 통해 많은 물동량이 오고가곤 합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완성차 수출량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해상 물동량은 많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자동차운반선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즉 구조적으로 자동차운반선 운임은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말이죠.

 

그리고 현대글로비스는 세계 6권 규모의 자동차운반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런 역량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운반선의 운임 상승에 현대글로비스는 상당 부문 이익을 볼 것입니다.

 

 

실적을 살펴보자면 현대글로비스의 2023년과 2024년 영업이익은 거의 동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정말 엄청난 의미를 가집니다. 글로벌 선사들의 영업이익은 대부분 2022년 대비 80% 이상 하락할 것입니다.

 

그런데 현대글로비스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운반선 시장은 컨테이너선, 벌크선 등과 완전 다르게 움직이고 있고 피해도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부채비율은 옳해부터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고 영업이익의 지속적인 확보는 기업의 재무구조를 건강하게 할 것입니다.

 

 

반면 HMM 현대글로비스와 완전 다른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문제는 컨테이너선 운임이 코로나 전 수준으로 회귀했다는 사실입니다.

 

컨테이너선 운임이 급등하게 된 게기는 미주항만의 정체현상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코로나 환자가 폭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트럭 운전사는 물론이고 항만 직원들까지 코로나에 감염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주항만 하역 업무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항만 근처에 정박한 선박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미국에서 문제가 발생하자 이 같은 여파는 유럽, 아시아 까지 미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개월간 컨테이너선 고운임은 유지될 수 있었고 HMM도 이에 따른 수혜를 받게 된 것입니다.

 

HMM의 실적 파티는 지난해가 마지막이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 컨테이너선 운임지수는 코로나 전으로 회귀했습니다.

 

게다가 여러 언론에서 2M 해체로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기사가 나오고 있는데, 2M 해체 시기는 2025입니다. 즉 올해와 다음해 HMM의 실적에 대한 상승 모멘텀은 거의 없다는 말이죠

 

HMM의 실적을 살펴보자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80% 이상 급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전망치는 결코 과장이 아닙니다. 글로벌 선사들의 영업이익률은 일반적으로 15~20%를 유지합니다. HMM 또한 이와 비슷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그렇기에 제반 상황이 받쳐주지 않았던 것 뿐이지 HMM은 결코 잘못한 게 없습니다.

 

하지만 실적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의 리벨런싱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