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인입니다.
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여전한 반면 테슬라와 견줄만한 전기차 기업은 좀처럼 나타나고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에너지 문제가 대두되면서 유가 또한 여전히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고의 기엽은 단연 정유와 배터리 사업을 모두 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SK이노베이션이 1분기 어떤 실적을 기록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 상황을 알아야 앞으로 나아질 상황에 대해 미리 예상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우리는 선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적을 보시면 SK이노베이션에서 배터리 사업을 하고 있는 SK온, 그리고 분리막 사업을 하고 있는 SKIET는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사업인 정유, 화학, 윤활유 부문은 뛰어난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K온이 출범한지 한참 됐음에도 여전히 이 회사는 흑자를 달성하고 있지 못합니다.
게다가 별도상장이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의 발목을 잡고 있으며 주가 또한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하반기부터는 SK온이 본격적으로 흑자전환을 달성할 것이고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의 실적 또한 크게 상승할 것이기에 우리는 이를 눈여겨 봐야 합니다.
일단 2분기부터의 실적을 살펴보면 배터리 사업을 하는 SK온의 실적과 분리막 사업을 하는 SKIET의 사업 모두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두 기업의 2분기 영업이익은 고작 49억원, 84억원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여기서 충격적인 것은 SK온이 SKIET보다 영업이익이 적다는 사실입니다.
즉 2분기 흑자전환이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이를 통해서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가 올라가기는 힘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3분기를 보면 SK온은 237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SKIET는 19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3분기부터가 진정으로 배터리의 성과가 나오는 시기이고 이 전에 우리는 매수를 해놔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3분기부터 갑자기 이런 실적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K온의 미국 배터리 설비 생산능력과 가동률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SK온은 조지아주 1공장에서 10GWh, 2공장에서 12GWh 규모의 생산설비를 갖췄습니다. 그런데 2022년기준 가동률은 각각 46%, 5% 밖에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해 실적이 부진했던 것입니다.
반면 올해는 61%, 49% 가동률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이 자료는 연 단위로 나와 있으나 결국 올해 1공장은 46%부터 61%까지 점진적으로 가동률이 올라가고 2공장은 5%에서 49%까지 급속도로 가동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에 따라 IRA 세제혜택 또한 2023년부터 급속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공장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세제혜택 그리고 배터리 공급량 증가가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는 하반기 폭발할 수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게다가 여기서 웃긴 것은 SK이노베이션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정유, 화학 사업이 하반기에도 여전히 잘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석유회사 주가가 올라가면 배터리 회사 또는 전기차 회사의 주가가 떨어집니다. 그런데 말이죠 SK이노베이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정유, 화학, 배터리 사업을 모두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는 유례없는 에너지 부족사태를 겪고 있으며 OPEC+의 감산 조치 때문에 유가는 쉽게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차에 대한 인기로 배터리 수요역시 견조한 상황입니다.
다시 한번 올해 하반기 실적 표를 살펴보자면 정유와 화학 부문의 영업이익은 여전히 견조하게 유지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SK이노베이션의 실적은 올해 하반기부터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2024년, 2025년까지 엄청난 영업이익 성장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에코프로가 정치권에 엮이면서 주가 상승이 당분간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 관련 주식은 당분간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시기에 SK이노베이션의 주가 하락이 발생한다면 우리는 충분한 저가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코프로 및 여러 배터리 주식과 비교에 SK이노베이션을 저가 매수해야 한다고 저는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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