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인입니다.
올해 초에는 배터리 및 로봇 관련 주식이 크게 부각 받았다면 중순부터는 조선사가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조선사들이 대규모 수주를 달성했다는 것은 꽤나 많은 기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조선 관련 주식들이 반등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실제로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하나하나씩 증명해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엔 글로벌 1위 중형 선박 건조 전문기업 현대미포조선의 역량 그리고 최근 중형 선박의 추이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현대미포조선이 1분기 어떤 실적을 달성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은 1분기 영업손실 27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직까지 흑자를 기록하지 못했다는 것은 기업은 무난하게 돌아가고 있으나 과거 저가 수주했던 물량을 아직까지 떨쳐내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증권은 이에 대해 건조 믹스 악화가 아직은 해소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상황인데 왜 저는 지금 현대미포조선을 더욱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을까요
이는 바로 현대미포조선이 주력 건조 선종으로 밀고 있는 MR탱커 선박의 수주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타 조선사와는 달리 야드 크기가 넓지 않습니다. 이 얘기는 중형 선박인 MR탱커 및 PC선에 특화돼 있고 이를 건조해 인도할 때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말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작년 12월 MR탱커 수주잔고 비율이 5.2%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올해 4월 기준으로는 6.9%까지 회복됐고 앞으로 지속적인 MR탱커 수주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해당 선종의 노후 선박이 늘어나고 있고 관련 용선료 및 신조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즉 올해 하반기 내로 현대미포조선은 보다 견고화된 중형선박 절대 강자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 5월 기준 현대미포조선의 수주잔고 그리고 신규 수주 선종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의 수주잔고 중에서 MR탱커는 약 20% 비율을 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수주 물량 가운데서는 약 67%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까 자료에서는 4월 MR 탱커 수주 비율이 6.9%였다고 말했습니다. 즉 최근 1, 2달 사이에 급속한 MR탱커 수주가 진행됐고 이 같은 기세는 앞으로 더욱 가팔라질 수 있다고 해석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왜 중형 조선사라는 것을 제가 계속 강조하지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형 선박을 건조한다는 것은 야드의 회전 사이클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중형 선박이 주력 건조 선종이기 때문에 선박 건조 싸이클이 2년 안팎을 유지하게 되며 이를 통해 보다 전세계에서 필요로 하는 선박을 빠르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대미포조선은 현대베트남조선을 통해 저가로 블록을 공급받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마진을 개선시켜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중형 선박 특성상 생각보다 전세계적인 경제 여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도 긍정적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 조선사보다 캐파는 작지만 이익이 나기 시작하면 기업의 덩치에 비해 더욱 많은 이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미포조선의 영업이익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면 현대미포조선은 올해 2분기 약 10억원의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3분기 280억원의 이익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말이죠 영업손실 10억원이라는 수치는 어디까지나 예상 수치입니다. 현재 조선업계에서 대부분의 선종은 크게 선가를 올려가고 있습니다.
이는 증권사의 예상보다 현대미포조선의 영업이익이 소폭 괜찮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현대미포조선의 수익 개선에 한번 배팅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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